개인정보 처리방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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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인정보취급방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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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현마을(이하 “ 본 복지관”)은 정보주체(이용자 등)가 제공한 개인정보를 소중히 여기며,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 공개합니다.


제1조(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)

①본 복지관은 장애인 복지 및 재활서비스 제공을 위해 꼭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.


1. 장애인 복지 및 재활서비스


사회흐름을 면밀히 진단하고 지역별 특성과 사회복지 욕구를 정밀하게 사정하여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정책으로 불교와 사회변화를 선도함은 물론 지역주민들에 보다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복지시설을 설치하여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


  • 1. 수집항목 : 성명, 주민등록번호, 주소, 연락처, 수급권증명서(해당자에 한함), 장애인 복지카드 사본
  • 2.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수집항목
  • 4. 선택항목 : 이메일, 이메일 수신여부
  • 5.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서비스 제공 업무 처리 과정에서 ‘서비스 이용기록, 접속 로그, 쿠키, 접속 IP정보’ 같은 정보 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.

2. 민원사무 처리


  • 1. 필수항목 : 성명, 생년월일, 성별, 전화번호, 주소
  • 2. 선택항목 : 이메일주소

3. 후원신청


  • 1. 필수항목 : 성명, 주민번호, 계좌번호, 전화번호, 주소
  • 2. 선택항목 : 기념일, 종교, 직업, 취미

4. 자원봉사신청


  • 1. 필수항목 : 성명, 주민번호, 전화번호, 주소(재학생일 경우 학교관련 정보)
  • 2. 선택항목 : 기념일, 종교, 직업, 특기사항(자격증 등)

- 개인정보 수집방법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. : 홈페이지, 서면양식, 팩스, 전화, 상담, 이메일


제2조(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)

본 복지관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. 정보주체가 제공한 모든 정보는 아래의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것입니다.


1. 장애인 복지 및 재활서비스

장애인 복지 및 재활서비스 제공과 이에 따른 행정처리



2. 홈페이지 회원정보


  • 1. 필수정보 : 홈페이지를 통한 서비스 신청 및 조회, 회원제 서비스 제공
  • 2. 선택정보 : 이메일을 통한 복지관소식, 재활정보 등의 안내, 설문조사
  • 3. 민원사무 처리: 민원인의 신원 확인, 민원사항 확인,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통지,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
  • 4. 후원신청: 금융결제원정보제공, 후원 영수증발급·소식지 발송 등 후원자 관리에 따른 행정처리
  • 5. 자원봉사신청: 자원봉사활동기록, 활동인증서발급·소식지 발송 등 자원봉사자 관리에 따른 행정처리

제3조(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)

본 복지관은 수집한 개인정보는 장애인복지서비스 제공기간동안 보유하며, 제공기간이 종료되면, 수집한 개인정보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.


1. 서비스 관리

서비스 이용 종료시까지(사후관리서비스 기간 포함)


2. 홈페이지 회원정보


  • 1. 회원가입을 탈퇴하거나 회원에서 제명된 때. 다만,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력의 규정에 의하여 보전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.
  • 2.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: 3년(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법에 관한 법률)
  • 3.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: 6개월(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)
  • 4. 방문에 관한 기록 : 3개월(통신비밀보호법)

3. 민원사무 처리

민원처리 종료 후 3년


제4조(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)

① 본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/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/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·보유합니다.

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.


1. 서비스 관리

서비스 이용 종료 시까지(사후관리서비스 기간 포함)


2.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

홈페이지 탈퇴 시까지


3. 민원사무 처리

민원처리 종료 후 3년


제5조(개인정보의 파기)

  • ① 본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,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
  •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, 해당 개인정보(또는 개인정보파일)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(DB)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.

  •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  1. 파기절차
    본 복지관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(또는 개인정보파일)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.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, 관장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    2. 파기방법
   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·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(Low Level Format)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, 종이 문서에 기록·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.

제6조(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)

  • ① 본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, 정보주체의 동의,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.

  • ② 본 복지관은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시 정보주체에 다음 사항에 대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.

    • -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
    • -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
    • -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
    • - 제공받는 자의 보유/이용기간

제7조(정보주체의 권리·의무 및 행사방법)

  • ① 정보주체는 본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.

    • - 개인정보 열람요구
    • -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
    • - 삭제요구
    • - 처리정지 요구
  •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본 복지관에 대해 서면, 전화, 전자우편, 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본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.

  •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본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.

  •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규정된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.

  • ⑤ 만14세 미만 아동(이하 “아동”이라 함)에 대한 개인정보 수집 시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구하고 있으며,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기 위하여 아동으로부터 법정대리인의 성명과 연락처 등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.

  • ⑥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본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.


제8조(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)

본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.


  • 1. 관리적 조치 : 내부관리계획 수립·시행, 정기적 직원 교육 등

  • 2. 기술적 조치 :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, 접근통제시스템 설치,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, 보안프로그램 설치

  • 3. 물리적 조치 : 전산실,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


제9조(개인정보 보호책임자)

  • ① 본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,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
    • 1. 부서명 : 총무팀
    • 2. 성명 : 오주연
    • 3. 연락처 : 054-635-3555
  • 정보주체는 본 복지관의 서비스(또는 사업)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, 불만처리,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. 본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.


제10조(개인정보 열람청구)

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. 본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·처리 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.


  • 1. 담당자 : 오주연, 이병기, 박경애
  • 2. 연락처 : 635-3550

제11조(권익침해 구제방법)

  • ① 정보제공자의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본 복지관의 신고·처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. 침해신고접수(웹사이트 또는 방문접수) -> 침해사실조사(침해여부 확인 및 조사)->처리(처리 및 조치) -> 결과통보(신고인)

  • ② 본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,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
제12조(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)

  • ① 본 복지관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 대책으로서 여러 보안장치 및 안전조치의무를 이행하고 있습니다.

  • ② 정보주체가 제공한 모든 정보는 방화벽 등 보안장비에 의해 안전하게 보호/관리되고 있습니다.

  • ③ 본 복지관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처리하는 인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며 지속적인 보안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,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의 사용자를 지정하여 사용자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이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겠습니다.


제13조(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운영)

  • ① 본 복지관은 현재 영상정보처리기기(CCTV)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.

  • ② 본 복지관의 시설안전·화재예방 등을 위해 영상정보처리기기(CCTV)를 설치 운영할 시에는 적법한 절차를 따를 것이며, 이를 공지하겠습니다.


제14조(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공지)

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1. 1. 1부터 적용되며, 법령·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·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내용을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제하도록 하겠습니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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